기능과 공간심미성을 위한 선택, 커튼

베라하우스 0 341
96eb3579fb687903bc656190db29329b_1552876348_3536.jpg
 




최근 주거공간의 높은 단열성으로 인해 커튼 선택이 계절에 구애받지 않고 있다. 커튼의 물리적 기능은 기본으로 하고 여기에 공간 미학의 한 획을 긋는 심미성 짙은 실내장식재로써의 커튼이 선호되는 추세. 디자인도 기존의 전형적인 커튼 스타일에서 탈피해 진보적인 디자인을 담아낸 새로운 스타일의 커튼이 제안되고 있다.


커튼의 소비형태, 한 차원 업그레이드  커튼은 기본적으로 물리적 기능, 장식적 기능, 심미적 기능을 지닌다. 기존의 커튼은 단순한 창의 차폐기능과 더불어 채광 및 통풍, 단열 및 흡음을 조절하고 커튼이 설치된 공간 분위기를 새롭게 조성하는데 일조했다. 이에 소비자들은 사계절에 따라 모두 다른 소재와 다른 디자인의 커튼을 사용했는데, 이들 커튼은 매우 전형적인 스타일에 머물러 있었다. 또한 소비자들의 관심사는 커튼의 디자인과 스타일보다는 어떤 재질과 어떤 색감 및 문양의 커튼이 계절에 부합해 더 기능적인가에 포커스 됐다. 현재도 그러한 커튼의 소비흐름은 지속되고 있으나, 최근 부각되는 커튼 소비 형태는 이와 더불어 한 차원 더 업그레이드 됐다. 그것은 차폐, 채광, 통풍, 단열, 흡음의 물리적인 기능과 인테리어 디자인의 데코레이션 한 요소로써의 장식적인 기능은 기본으로 하고 정서적인 편안함과 이를 통해 느낄 수 있는 아름다움까지 가미된 심미적 기능의 커튼을 소비하는 추세다. 


커튼의 물리적 기능은 기본  물리적 기능의 커튼은 차폐의 역할을 하며 동시에 채광 및 통풍, 단열 및 흡음 기능까지 갖춘다. 한여름 낮에는 실내로 유입되는 뜨거운 직사광선을 차단해 그늘을 형성하여 시원한 실내공간을 만들고, 겨울에는 빛을 최대한 많이 받아들여 따뜻하고 밝은 분위기의 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실내의 따듯한 공기가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해 실내온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외부에서 유입되는 차가운 공기가 들어오는 것을 막아내는 등 보온 효과도 있다. 이에 사용자는 계절에 따라 다른 소재와 계절감에 따라 다른 디자인의 커튼을 소비했다. 한편 계절마다 매번 커튼을 바꾸는데 드는 비용을 절약하고 시공 상의 불편함을 제거하기 위해 여름에 사용될 커튼과 겨울에 사용될 커튼을 결합한 이중 커튼을 제조돼 소비자들에게 환영받기도 했다. 당시는 매우 간편하고 실용적인 제안이었다. 또한 실내 소음을 일부 차단해 주고, 실내 소리 또한 흡수해 흡음 및 차음의 기능을 한다. 이러한 기능은 커튼의 소재가 가진 특성과 형태에 따라 다르게 작용한다. 커튼의 면적이 넓을수록, 주름이 풍성할수록, 커튼지가 두껍고 조직의 밀도가 높을수록 이 효과는 현저히 나타난다. 커튼의 물리적 기능은 여기서 그치치 않는다. 실내공간을 구분하는 칸막이 기능도 이루어져 원룸 공간에서는 커튼을 통해 효과적인 공간 활용을 할 수도 있다. 이 경우 아코디언(Accodion) 형태의 아코디언 커튼이 알맞은데, 이 커튼은 어느 정도의 습기를 막을 수 있는 방습 기능도 있다.


심미적 기능의 디자인 선호  커튼의 장식적 기능은 인테리어 및 데코레이션 디자인을 이루는 커튼 텍스타일이 공간 분위기에 미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을 말한다. 특히 최근 주거환경의 질적 향상으로 난방시설 발달과 아울러 에어컨디셔너 및 가습기 사용으로 커튼의 물리적 기능과 장식적인 측면에서 보다 공간 인테리어디자인과 어울리는 아름다운 커튼을 선호하고 있다. 여기에 한 차원 더 앞서 단순히 공간을 아름답게 장식하는 용도의 커튼보다 심미적 기능의 커튼에 대해 소비자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심미적 기능은 장식적 기능과 비교해 미묘한 차이가 있다. 단순히 감각적이고 아름답다는 미적 효과에서 얻어지는 느낌이나 분위기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주거공간에 전개되는 장식적 데코레이션을 바탕으로 하고 여기에 정서적인 편안함을 전줄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이는 커튼의 색상, 문양, 커튼지의 소재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 기능은 기존의 커튼 선택에 있어 물리적이고 장식적인 기능성의 디자인 요소에서 한 차원 달리 제공되는 커튼 디자인의 새로운 프리미엄이다.


0 Comments